리뷰어가 리뷰를 너무 못해요
내 번역을 망치러 온 리뷰어
영혼을 갈아 넣어서 기껏 번역했는데 리뷰어가 내 번역을 망쳐 놓는 일, 번역 밥 좀 먹은 사람이라면 경험해 보았을 거예요.
상식적으로 리뷰어는 번역가보다 더 실력이 뛰어난 사람을 뽑아야 할 것 같은데, 아니 답답하게 왜 PM은 누가 보아도 초짜 티가 팍팍 나는 사람에게 리뷰를 맡겨서 이 지경을 만드는 것일까요?
이상적으로는 리뷰어가 번역가보다 실력이 뛰어나야 하는 것이 맞아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번역 회사가 보유한 인력 풀에는 잘하는 사람도 있고 못 하는 사람도 있어요.
예를 들어 번역 회사가 한 프로젝트에 할당할 수 있는 인력이 2명이라고 해 봅시다. 실력을 수치로 나타내면 최대 100이라고 했을 때 A는 40, B는 80 정도예요. 번역과 검토를 각각 누구에게 맡겨야 할까요?
경험 있는 PM이라면 번역을 B에게 맡기고 검토를 A에게 맡깁니다. 더 잘하는 B가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요?
잠시 운전면허 학원에서 타는 도로 주행 차량에 관해 이야기해 볼게요. 이 차는 독특하게도 보조석에도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안전을 위한 것인데요, 정식 면허도 없는 왕초보가 운전해야 하니 베테랑 선생님이 보조석에 앉아서 위험한 순간마다 브레이크를 밟지요.
이 차를 가지고 왕초보가 구불구불 대관령 고갯길을 운전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아무리 베테랑 선생님이 옆에 앉았다고 해도 정말 아찔하지 않나요?
반면 같은 도로 주행 연습용 차량에 무사고 35년 경력의 모범택시 기사나 전문 카레이서가 운전석에 앉고 보조석에 왕초보가 앉는다고 생각해 보죠. 그러면 구불구불 대관령 고갯길을 운전하더라도 왕초보가 브레이크를 밟아야만 할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을 거예요.
여러분이라면 누가 운전하는 차를 타시겠어요?
번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운전석에 베테랑 운전사가 앉아야 하듯, 처음 번역은 더 잘하는 사람이 하고 이후 검토는 덜 잘하는 사람이 해야 하죠.
순서가 뒤바뀌면 최악의 상황에는 괴발개발 번역물이 먼저 등장해서 검토하는 게 의미가 없는 지경이 되고 결국 재번역을 하거나 리뷰어가 추가로 들인 시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하니 번역회사 입장에서는 돈도 시간도 낭비하게 됩니다. 이를 알고 있는 PM이라면 더 잘하는 사람에게 번역을 맡기는 거예요. 모두가 실력이 100인 행복한 동화 세상에서는 아무런 문제도 없겠지만, 이 시궁창 같은 현실에선 프로세스상 누군가에게는 검토를 맡겨야만 하니까요. (PM: "나도 힘들어!!!")
물론 반대의 경우, 즉 더 잘하는 사람이 검토를 맡는 경우도 현실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C는 85, D는 95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 아주 아름다운 경우에 한해서예요. 이런 경우라면 PM 입장에서도 훨씬 마음이 놓이죠. 이럴 땐 덜 잘하는 C가 번역을 맡고 아주 잘하는 D가 검토를 맡으면 결과물이 좋습니다.
특히 이런 일은 보통 대형 번역 회사 그리고 번역가들의 실력이 뛰어난 의료 번역 분야 등에서 자주 일어나고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고객이 돈을 많이 내기 때문에 검토 후 과정인 Reconciliation, Proofreading, LSO 등의 품질 개선 과정을 추가로 거치면서 완성도를 높이기도 하지요.
아, 번역물의 품질을 평가하는 LQA 또는 LQI는 논외입니다. 이건 무조건 잘하는 사람이 해야 해요. 번역물을 정량화, 즉 점수를 매기고 그에 대한 합당한 이유까지 제공해야 하니까요.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하고 서로 기분 나쁘지 않게 코멘트를 작성(의외로 매우 중요!!!)하는 의사소통 능력까지 요구됩니다. 특히 부가적으로 번역가나 리뷰어를 교육(!!)하는 역할도 간접적으로 하게 되니, 못 하는 사람이 품질 평가하면 곤란혀~! 하지만 정말 안타깝게도 못 하는 사람에게도 품질 평가를 시키는 경우도 많다는 거… 이러면 정말 니가 잘 났네 내가 잘 났네 쒸익쒸익 우탕탕 대환장 파티 일어납니다.
내 번역을 망치는 검토자, 너무 화 나지만 모두가 잘 할 순 없는 게...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번역일을 계속하다 보면 마주할 수밖에 없는 일이죠. 그러니 받아들이고 내가 너무 잘해서 번역을 맡아버린 탓!!!! ☆~(> 。∂)이라고 생각해 버리세요~~ 솔직히 나도 처음부터 잘한 건 아니잖아?
그리고 너무 열 받으면?
PM한테 확 일러버려~~~(ᓄಠ_ಠ)ᓄ (해결 안 됨 주의) (분노의 이메일 작성 금지)
